본문 바로가기
교육

평생교육사가 되는 방법ㅣ학문, 실습 일지 작성 요령

by EDU ON- 2024. 11. 25.
반응형

평생교육사는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평가하는 전문가로서, 현대 사회에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그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문적 준비와 실습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과정에서 실습 일지 작성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문적 준비
평생교육사 자격증은 국가에서 인정하는 전문 자격증으로, 교육부에서 관리합니다. 이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정해진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크게 대학 전공 이수와 학점은행제 두 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1. 대학 전공 이수
평생교육 관련 학과(예: 평생교육학과, 교육학과, 아동학과 등)에 진학해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대학에서는 평생교육 관련 이론과 기획, 운영 기술을 배웁니다. 평생교육학과에서는 평생교육론, 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경영론, 실습(인턴십)의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평생교육론은 평생교육의 철학과 이론적 배경 이해, 프로그램 개발론은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기술을 습득합니다. 평생교육경영론은 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예산 수립 등을 배웁니다. 실습(인턴십)은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며,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수 과정으로 요구됩니다.


2.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경험을 인정받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평생교육과 관련된 과목을 학점은행제에서 수강하고 학점을 모아 자격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적어 직장인들이나 비전공자에게 적합합니다. 학점은행제를 선택하는 이유는 전통적인 대학 학위 과정에 비해 시간과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직장인, 경력단절 여성, 학업 중단자 등 다양한 학습자에게 적합합니다. 대부분의 강좌가 온라인으로 제공되며,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합니다.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어 바쁜 일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학점은행제는 대학 수업뿐만 아니라 자격증, 독학사 시험, 직업훈련 등 다양한 경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요건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총 10과목(3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5개 과목은 필수 과목, 나머지 5개는 선택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실습(평생교육 현장실습) 과정을 포함해야 합니다.
필수 과목은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평생교육실습를 꼭 이수해야하고 선택 과목은 학습자가 관심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육공학, 인적자원개발론, 상담심리학, 직업진로설계가 있습니다. 

학점 취득 과정은 정식으로 인증받은 온라인 학습기관을 선정하여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 등록합니다. (예: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각종 학점은행제 전문 기관) 학습 기간은 한 학기(3~4개월) 기준이며, 강의를 모두 이수해야 학점이 인정됩니다.
강의 중간, 기말 과제와 시험을 통해 학습 평가를 받습니다.

 

평생교육 현장실습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해 실습은 필수적입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실습 과목을 이수하려면 다음 과정을 거칩니다.
실습은 평생교육 관련 기관에서 진행해야 하며, 예를 들어 지역평생학습관, 문화센터, 도서관 및 사회복지관과 같은 기관에서 실습이 가능합니다. 실습 시간은 총 160시간 이상의 실습이 필요합니다. 평생교육사 실습은 160시간 이상 수행해야 하며, 실습 중에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실습생은 프로그램 운영, 수강생 상담, 학습자 요구 분석 등 업무를 체험합니다.
문화센터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생학습 강좌를 운영하고 평생학습관은 교육부 산하의 기관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기업 내 교육부서 사내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을 경험하고 사회복지관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실습 중 주요 활동은 평생학습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보조와 수강생 상담 및 설문조사, 기관 운영 관리를 경험합니다. 실습 일지와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평가받아 학점을 인정받습니다.

학점 인정 및 자격증 신청
학점은행제 학습관리 시스템에서 본인이 이수한 학점을 확인합니다. 총 30학점(필수 및 선택 과목 포함)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학점 이수가 완료되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평생교육사 자격증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학점 이수 증명서, 실습 확인서, 자격증 발급 신청서를 준비하여 서류심사를 거쳐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학점은행제 활용 팁
학습기관 선택시 교육부에서 인증한 정식 학점은행제 기관인지 확인합니다. 학습 환경과 강사진의 전문성을 비교해 선택합니다. 필수 과목은 이론 중심이므로, 실습 과목과 균형을 맞춰 학습 계획을 전략적으로 세웁니다. 자신의 관심 분야와 연관된 선택 과목을 골라 학습 동기를 유지합니다.
실습 기관을 사전에 방문하거나 연락해 실습 환경을 확인합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비교하고 경험 폭을 넓힙니다. 실습 중 만난 평생교육 전문가와 네트워킹을 형성하면 향후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실습 일지 작성법
매일 수행한 업무를 구체적으로 일자별 기록합니다. 프로그램 기획 회의 참석하고 교육생 대상 상담 진행, 현장 강의 보조를 경험하고 업무를 배웁니다. 수행한 업무에서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서술합니다.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간결하고 명확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실습 기관의 교육 철학과 프로그램 방향에 맞는 경험을 기록합니다. 문제 상황이나 해결 과정에서 본인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예시]
날짜: 2024년 11월 25일  
활동: 평생학습 프로그램(어린이 창의 미술 강좌) 보조  
내용: 오늘은 어린이 창의 미술 강좌에서 강사님을 보조하며 수강생들의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프로그램 후에는 학부모 설문조사를 도왔습니다.  
느낀 점: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개선 방향: 학습자별로 다른 요구를 더 세밀하게 파악해야겠습니다.  

 

4.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한 팁
실습 기관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평생교육 현장의 실질적 조언을 얻습니다. 또 디지털 학습, ESG와 연계된 평생교육과 같은 최신 교육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탐구합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외에도 상담사 자격증, HR 관련 자격증 등을 추가로 취득하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사는 교육을 통해 개인과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직업입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넘어, 끊임없는 학습과 실천을 요구합니다. 올바른 학문적 준비와 실습 경험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첫걸음을 내딛는 데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5. 국내 평생교육사의 전망과 한계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며 개인의 지속적인 학습과 재교육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정부는 평생교육을 통해 국민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사회적 역량을 높이고자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예를 들어 지역 평생학습도시 지정,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등의 정책이 있습니다. 평생교육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관에서 학습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기업에서는 직원 교육 및 인적 자원 개발, 학교 및 공공기관에서는 학습자 대상 교육 상담 및 지도 등의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문성을 인정받아 교육 설계, 프로그램 개발, 상담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령화로 인해 은퇴 후에도 학습을 지속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대상의 재취업 교육,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이 평생교육사의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외국인 근로자 등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들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평생교육사는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환경 문제, 기후 위기, 디지털 전환 등 지속 가능성을 위한 교육이 강조되는 가운데, 평생교육사는 이를 실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평생교육사의 한계는 직업적으로 안정성이 부족합니다. 평생교육사는 주로 계약직이나 비정규직으로 고용되는 경우가 많아 직업 안정성이 낮습니다. 일부는 지역이나 기관의 예산 삭감으로 인해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명확히 규정되지 않아 업무가 중첩되거나 과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행정 업무와 교육 설계·운영 업무를 동시에 맡는 사례가 있습니다. 

6. 평생교육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평생교육사 고용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정규직 채용 확대와 처우 개선이 필요합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 지원을 확대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실무 중심의 평생교육사 양성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자격증 취득 후에도 지속적인 전문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다양한 분야와 협업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이 필요합니다.
평생교육사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중요성을 대중에게 알리는 캠페인과 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합니다. 평생교육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평생교육사는 개인과 사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만, 현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과 전문성 강화, 그리고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 사회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